[신생아 준비] 신생아 손수건, 옷 세탁 방법 ㅣ갱장히 번거로우니까 미리 미리 해두자!!
30주가 되고 이젠 해야할 때가 왔군! 해서 천천히 시작해 본 신생아 빨래!
사실 뭐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었는데... 하다보니까 이거 안 했으면 큰일이었음. ( 이 먼지 아가가 다 먹었을 거라고 생각하면 아찔 & 몸 더 무거워져서 번거로운 빨래 할 생각하면 아찔)
잊어버리기 전에 포스팅 가보자고!
꼼꼼과 대충의 중간을 달리는 임산부의 빨래 방법
이래저래 받은 것들, 구매한 것들 모아보니 손수건 양이 꽤나 많았다.
대략 엠보 손수건 30장, 거즈 손수건 10장, 천기저귀 5장 정도?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은데 설마 부족하면... 키우면서 또 사야지 모
일반 세탁기 기준 꼼꼼 ver 세탁 방법 (총 3번)
1. 세제 없이! -> 표준 또는 울코스 (찬물) / 헹굼 3회 / 탈수 약하게 / -> 자연 건조 -> 건조기 침구(먼지) 털기 또는 송풍
2. 세제 넣고! -> 표준 또는 울코스 (찬물) / 헹굼 5회 / 탈수 약하게 / -> 자연 건조 -> 건조기 침구(먼지) 털기 또는 송풍
3. 세제 넣고! -> 표준 또는 울코스 (찬물) / 헹굼 5회 / 탈수 약하게 / -> 자연 건조 -> 건조기 침구(먼지) 털기 또는 송풍
꼼꼼과 대충의 중간 ver 세탁 방법 (총 2번으로 줄인 것일 뿐ㅎ)
1. 세제 없이! -> 표준 또는 울코스 (찬물) / 헹굼 3회 / 탈수 약하게 / -> 자연 건조 -> 건조기 침구(먼지) 털기 또는 송풍
2. 세제 넣고! -> 표준 또는 울코스 (찬물) / 헹굼 5회 / 탈수 약하게 / -> 자연 건조 -> 건조기 침구(먼지) 털기 또는 송풍*2
두번으로 줄이고 먼지 털기만 두번 해줌!
양이 많아서 한번에 빨래가 가능하려나 했는데 조그만 천 조각이다 보니 충분히 가넝!
빨래 건조대만 충분하다면 무조건 한번에!!
겹쳐 있는 손수건을 다 하나씩 떨어뜨려서 펼쳐서 세탁기에 넣어준다.
왜 굳이 자연 건조를 해야 할까? 건조기로 말리면 줄어드니까 그러겠지...?
탈수까지 마치고 팡팡 털어준 뒤에 건조대 공간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손수건을 반으로 접어서 널어준다. 이거 은근 꿀팁!
손수건이 얇아서 겹쳐도 금방 마른다.
자연 건조 뒤에 침구털기를 해주었다.
근데 이게 은근히 뜨끈하게 건조를 해준다. 건조기랑 다름없..지는 않겠지만!
그래서 LG 건조기 쓰는 사람들은 송풍 건조를 해준다고 하기도 한다. 침구 털기는 20분이면 끝나는데 송풍은 한시간 정도? 걸릴 정도로 길게 설정되어 있긴 하다.
침구털기를 하고 필터를 보니까... 흰 먼지가 어마어마무시!!!
깨끗해보이는 손수건에서 이렇게 먼지가 많이 나올 줄은 몰랐당... 넘 많이 나와서 두번 돌렸는데, 두번째도 첫번째보단 덜 하지만 꽤 나왔다는 거...
두번째는 세제 넣고! 아기 세제, 중성세제로 넣어줘야 하는 거 당연하쥬?
두번째는 헹굼 5번!!! 나는 이걸로 세탁은 마무리 하고 침구털기 두번으로 끝!!! 이때도 먼지가 많이 나왔지만... 흐린 눈하기로 했다! 계속 사용하다보면 먼지 날아가겠지~
이렇게 이틀이 걸렸다고 한다...
접어서 지퍼백에 넣어두고 보관하기! 오래 보관하려면 제습제인 실리카겔을 넣어서 보관하기도 하더라.
이 기세를 몰아서 아가 옷 세탁!
옷도 물려받은 거랑 선물 받은 거 합치니까 디게 많더라~ 감사감사!
옷은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기에 돌리던데... 나는 베냇저고리만 세탁망에 넣어주었다.
신생아 옷 세탁 방법
1회! 세제 넣고 -> 표준세탁 또는 아기옷 세탁 / 찬물 또는 30도 / 헹굼 5회/ 탈수 약하게 -> 자연 건조 -> 건조기 침구 털기 또는 송풍
세탁망은 무형광으로 사용
어후 1회만 해도 되니 손수건에 비해서 훨씬 수월하게 느껴진다.
옷에서는 훨씬 알록달록한 먼지들이... 흐린눈 흐린눈..
물려받은 옷들이 누렇다면! 세탁 전에 과탄산소다를 녹인 물(온수로 해야 녹음) 에 1시간 정도 담궈두면 얼룩이 빠진다고 한다. 나는 심한 얼룩이면 그냥 버렸다.
다만 과탄산소다로 애벌빨래를 할 때 꼭! 고무장갑 끼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마스크 쓰고 하기!
그리고 색깔 옷은 과탄산소다로 빨래하면 색이 빠지거나 얼룩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
이렇게 빨래 끝!!!!
이후로도 아가 용품 커버, 아기 패브릭 장난감도 이런식으로 빨아주었다. 하다보면 알아서 대충하게 되더라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