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준비] LG Tromm 트롬 세탁기 & 건조기 셀프 청소 하는 법 ㅣ 신생아 빨래 시작은 세탁조 청소로부터!
LG 트롬 드럼 세탁기 청소 하는 법
안타깝게도 청소할 때 사진을 못 찍음. 그래도 하는 법은 설명할 수 있지.
몇개월 째 청소 법만 주구장창 보다가 31주를 맞이하여 드디어 세탁조 청소를 하게 되었다.
이게 신생아 손수건, 물려받거나 선물 받은 옷들을 세탁해야 하는데 그 모든 시작은 세탁조 청소가 되어있어야 해서
아무것도 안하고 있었던 것....
일단 세탁조 청소 전에 주변 곰팡이 때를 먼저 닦아주어야 한다.
세수대야에 물 + 주방세제 넣어서 섞어준다. 물 500ml에 주방세제 한 방울 비율이면 된다. 이걸로 청소 할거임!
나는 여기에 베이킹소다도 넣었는데... 이게 베이킹 소다는 흐르는 물로 잘 헹궈줘야 하얀 자국이 안 남는데 세탁기에 직접적으로 물을 뿌릴 수 있는 곳이 아니라면 비추! 배수구가 있는 베란다라면 괜춘!
1. 세제 넣는 곳 청소
이렇게 빼내서 만들어 둔 세제물로 구석구석 잘 닦아준다. 여기에 곰팡이가 은근 끼어있더라.
그리고 세탁기 본체에 구멍에도 다 쓴 칫솔같은 걸로 구석구석 닦아주고 물을 뿌려준다.
2. 세탁기 안 쪽 섬유제거, 고무 패킹 청소
요 유리문 안 쪽에 섬유질이 축적되어 있으니 세제 물로 닦아주고 다시 물로 헹궈주기.
물을 뿌리면 안되는 곳은 밑에 대야 받치고 깨끗한 물로 몇 번 뿌려주어도 된다. 어짜피 안 쪽이니까 다시 물로 헹궈지지 않을까...?
여기 고무패킹이 곰팡이의 원산지, 냄새의 원인일 수 있다.
우리 세탁도 아주 심하진 않았지만 여기에 곰팡이가 있었는데 고무패킹에 제대로 눌러 붙었는지 아주 깔끔하게 지워지지는 않더라
물티슈에 세제물을 듬뿍 묻혀서 잘 닦아준다. 물기가 있어야 고무패킹을 뻑뻑하지 않게 닦을 수 있다. 안쪽으로도 물티슈 넣고 잘 굴려서 닦고 물 살짝 흘려주기.
3. 잔수 물 빼주기
세탁기의 아래 왼쪽에 잔수가 고여있는 호스가 있다. 여기 잔수마개를 빼서 대야에 흘려주면 꽤 많은 양의 고인 물(?) 이 나온다.
세탁기에 그려져 있는 청소 방법!
4. 위의 코스를 다 마무리 했다면 대망의 세탁조 청소 시작!
에코후레쉬에서 사 둔 세탁조 클리너.
걍 세일할 때 샀다.
한달에 한 번 하라는데.... 2년만에 처음 해보는 클라쓰...
그런 것 치고는 세탁기가 깨끗하게 있어줘서 고마웠다. 별 냄새도 안 나서 필요하지 않았던..
드럼 세탁기 사용법
1. 세탁조에 바로 클리너를 넣어준다. ( 세제 투입구 노노)
2. 표준코스로 약 90분간 작동한다.
3. 오염이 심한 경우 표준코스를 반복하여 충분히 이물질을 빼내준다.
표준코스로 제일 길게 해도 60분(?) 이라서 표준으로 한번, 통살균 한번을 했다.
드럼세탁기는 딱히 온수를 사용하라는 말이 없었는데.. 온수를 사용해야 좋다는 말을 봤었다. 그래야 가루가 잘 녹으니까 그러겠쥬
저기에 통살균 버튼이 있다. 통살균은 뜨끈한 물로 살균하는 거라서 굳이 온수를 안 써도 됐겠다.
이렇게 청소를 마치고 나면 세탁기 문 활짝 열고, 세제 투입구는 빼거나 활짝 열어서 건조 시켜주기가 필수!!
LG 트롬 건조기 청소 하는 법
건조기 청소를 너무 하지 않으면 건조기에서 냄새도 나고, 건조 시간이 저절로 연장되면서 길어진다.
주기적으로 건조기 청소와 콘덴서 케어, 통살균을 해주면 세탁기사를 부르지 않아도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무조건 꼭 필수로 건조기 청소를 해야겠다.
가장 먼저 건조기 필터 청소를 해준다.
필터는 청소 간간히 해준다고는 생각했는데... 너무 더럽넹..
먼저 외부 필터를 빼주고
그 아래에 있는 내부 필터도 꺼내줍니다.
내부 필터는 10번 사용시에 1번 청소한다고 생각해주면 된다.
먼지 날리니까 고대로 화장실로 가지고 가서 물을 뿌려주면 먼지가 저절로 뭉친다.
먼지 양이 적을 때는 물티슈로 훔쳐주면 먼지 안날리게 청소 가능.
깨끗이 씻고 말려준다.
건조기 문짝 안에 있는 먼지도 닦아서 청소해주기
건조기 콘덴서케어 & 통살균 하는 방법
한번도 눌러본 적 없던 콘덴서 케어 버튼... 여기 있었구나...!
그냥 하는 거 아니고 다 방법이 있다.
1. 먼저 내부 필터 넣어주고 거기 사이로 물을 1L ~ 2L 를 넣어준다.
2. 그리고 외부필터도 다시 넣어준다. 외부 필터를 안 넣으면 1F 라고 오류가 뜨면서 작동 안 함.
3. 구김방지와 함께 있는 콘덴서케어 버튼을 3초 이상 꾹 눌러주면 콘덴서 케어 모드가 된다.
스타트!
1. 먼저 내부 필터 넣어주고 거기 사이로 물을 1L ~ 2L 를 넣어준다.
2. 그리고 외부필터도 다시 넣어준다. 외부 필터를 안 넣으면 1F 라고 오류가 뜨면서 작동 안 함.
3. 구김방지와 함께 있는 콘덴서케어 버튼을 3초 이상 꾹 눌러주면 콘덴서 케어 모드가 된다.
스타트!
이걸로 끝이 아니고 한 김에 통살균까지 가보자고
그냥 이 버튼 누르고 시작하면 된다.
이렇게 간단한 거 주기적으로 해줘야겠다 생각했다.
콘덴서케어 귀찮다면 통살균이라도...! 아주 뜨끈하게 살균되는 기분
건조기도 다 하고 나면 문짝 활짝 열어주는 거 잊지 말기!
이제 신생아 손수건, 옷 빨래 할 수 있겠다....! 다음 포스팅은 신생아 빨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