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

어금니 욱신거리는 통증이 계속 된다면?ㅣ상악동염

반응형

상악동염

상악동염이 어금니의 통증과 연관된다는 것은 100% 내 경험에서 알게되었다. 나도 알고 싶지 않았지만… 어금니 통증이 계속 되었다. 미친 듯이 통증이 심해서 병원에 가야할 정도는 아닌데 계속 욱신욱신 아파왔다. 계속 신경쓰이게 하는 통증이다.

예전에도 종종 치아가 욱신거린 적이 있는데 그때는 면역력이 떨어져서 라고 생각했다. 게다가 통증이 일주일을 넘게 지속되지는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어금니가 욱신거리는 건 일주일, 이주일이 넘게 지속되었다. 약국에서 산 잇몸질환약을 먹으면 잠깐 괜찮아지다가 다시 아파왔다.

몸에 염증 수치가 높아서 그런가 해서 내과에 가서 피검사도 해보고, 치아에 문제가 있나 해서 치과도 다녀왔다. 그랬는데 결과적으로 내과에서는 염증 수치 정상. 치과에서도 충치 없음. 그렇지만 상악동염이라는 증상에 대해 알게 된 곳은 오히려 치과였다.

상악동염은 무엇인가?

상악동염
출처 : 두산백과 두피디아

위 사진에서 보이는 부비강의 하나인 상악동의 염증이다. 상악동은 비강과 통하고 있다. 그 때문에 비강 내의 염증이 쉽게 상악동 안으로 들어온다.

감기일 때는 급성 상악동염을 일으켜 콧물, 두통, 발열, 비폐 등의 증세를 나타내지만 자연공이 잘 개방되어 있을 경우에는 분비물이 잘 배출되어 비교적 빨리 나을 수 있으나 비염과 같은 여러 증상이 겹치면 만성 염증이 되어 내부에 농즙이 고이는 축농증이 발생한다.

이 밖에도 상악동은 어금니 치아의 바로 위쪽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상악치아에 질환으로 인해 상악동염 질환이 나타나기도 한다.

치료법으로는 고름을 빼내는 배농치료, 세정, 약물 투여의 방법이 있다. 이에 효과가 없으면 외과 수술을 하여 점막제거를 한다.

상악동염인지 진단하는 방법


상악동염이 무엇인지는 알아보았지만 그래서 내가 상악동염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을 치과 의사선생님이 알려주셨다.

충치만 없다고 알려주고 끝내는 치과도 있을텐데 서산치과의원은 내 증상에 대해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해주셨다. 정말 친절하고 필요한 치료를 해주시는 곳이다. 서산에 산다면 서산치과의원 추천! 서산에서 갈 만한 치과를 찾아서 기분이 좋았다. (갑자기 분위기 치과 추천…)

치과에서 상악동염을 진단해주기 전에 체크했던 사항이다.


첫번째, 비염이 있는가 -> 상악동염, 부비강염, 축농증은 비염에서 일어난다.
두번째, 차가운 물 또는 뜨거운 물이 닿았을 때 이가 시리거나 통증이 있는가 -> 그렇지 않다면 치아 문제는 아니다.
세번째, 치과에 있는 신경을 건드리는 기계로 치아 신경이 살아있는지 확인 -> 신경 통증을 느끼면 치아 신경 문제 아니다.
네번째, 고개를 숙였을 때 치아 쪽에 쏠리는 느낌이 드는가 -> 그렇다면 상악동염의 증상이다. 나는 밤에 잘 때마다 고개를 돌리는 쪽으로 통증이 있는 어금니가 쏠리는 느낌이 들었었다.

상악동이 어금니의 위쪽에 있기 때문에 상악동염이 어금니를 눌러서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엄청 아픈 통증은 아니지만 신경 쓰일 정도의 은근한 통증. 딱 나의 증상이었다.

치과에서는 상악동염 약을 일주일 치를 처방해주시고 다 먹고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를 가라고 하셨다. 그랬지만 약을 먹으니 점차 통증이 옅어지면서 사라졌다! 어금니 통증이 사라지니 정말… 앓던 이가 빠진 기분을 몸소 경험할 수 있었다.

지금도 코가 막히고 콧물이 많이 나와 컨디션이 안좋을 때면 어금니가 욱신거리려는 기분이 든다. 그때는 약국에서 지었던 아직 다 먹지 않은 상악동염약을 먹으면 다시 괜찮아지긴 한다. 코세척도 잘 하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잘 관리해야겠다.

나처럼 계속되는 어금니가 욱신거리는 통증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이 꼭 도움을 받아 앓던 이가 빠지는 경험을 하길 바란다.

반응형